본문 바로가기
일상생활 꿀팁

제습기 물통 청소 및 관리 방법

by 꾸르팁전달자 2022. 5. 2.
반응형

제습기 물통 청소 및 관리 방법

집이 습한 경우에도 제습기를 많이 쓰지만 빨래 후 건조기를 이용하지 않는 집의 경우 제습기를 이용한 빨래 건조는 큰 도움이 됩니다. 문제는 제습기 자체가 물을 빨아들이는 기능을 하다 보니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 제습기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간단한 청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볼게요.

 

제습기 물통 청소

제습기에서 물통을 분리한 뒤 뚜껑을 열고 물통을 비워줍니다. 이때 제습기에 모인 물이 아깝다는 이유로 화분에 물을 주는 사람이 있는데 이 물은 실내 공기 중에 있는 수분이 모이는 것으로 영양성분이 없고 세균과 먼지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옳은 방법이 아니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물통을 비운 뒤 안쪽에 가라앉아 있는 먼지를 헹궈줍니다. 일주일에 1회 정도는 세제와 솔을 이용하여 제습기 물통을 꼼꼼하게 씻어주어야 하는 것도 꼭 필요한 일입니다. 세제는 중성세제를 이용하고, 알코올이나 휘발성 세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 세제를 고르기 힘들다면 베이킹소다와 함께 미지근한 물을 받아 두었다가 솔 청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 

제습기 물통과 기기 관리 방법

제습기의 물통은 세척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, 잘 건조한 뒤 사용하도록 합니다. 사용빈도가 높다면 자주 헹궈주고 청소해준 뒤 잘 닦아서 사용할 수 있지만 빈도수가 낮은 편이라면 잘 건조를 한 뒤에 사용을 해야 곰팡이나 세균 증식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. 

 

제습기 필터는 샤워기를 사용하여 물청소만 해도 괜찮고, 청소 주기는 약 2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. 필터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필터가 먼지로 가득 차 제습기능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. 

 

본체는 구석구석 극세사 걸레로 닦아줍니다. 물청소를 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물청소를 할 수 없는 상단의 흡입구 부분을 꼼꼼하게 닦아내 주도록 합니다.

 

제습기 보관방법

제습기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물통을 모두 비우고 잘 건조한 다음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전용의 커버를 이용하거나 선풍기용 커버를 씌워서 보관하도록 합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