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일상생활 꿀팁

과탄산소다 활용법(세탁 활용)

by 꾸르팁전달자 2022. 3. 3.
반응형

과탄산소다 활용법(세탁 활용)

운동화 묵은 때 벗기는 세탁 방법

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운동화 세탁

 

운동화 세탁하려면 힘주어 박박 문질러야 하다 보니 진짜 쉬운 일이 아니죠?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운동화 세탁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. 운동화 세탁방법 알아볼게요.

 

운동화가 들어갈만한 비닐봉지와 고무장갑, 과탄산소다, 세제, 운동화 솔(버릴 칫솔)을 준비해줍니다. 

 

준비한 큰 비닐봉지에 따뜻한 온수를 받아준 뒤 과탄산소다 2스푼과 세제를 약간 넣어준 뒤 운동화를 넣어줍니다. 비닐 윗부분을 잘 묶은 뒤 세제들이 잘 섞이도록 흔들어주면 세제가 섞이며 거품이 막 생겨날 거예요. 이 상태로 2시간 정도 지나면 구정물이 잔뜩 들어있는 비닐봉지를 보게 될 거예요.

 

신발을 꺼내 솔로 문질러주면 깨끗한 신발을 만날 수 있습니다. 이때 과탄산소다는 손을 상하게 할 수 있으니 고무장갑을 꼭 끼고 솔질을 해야 하고, 헹굼을 여러 차례 반복하여 세제를 다 빼주어야만 운동화가 얼룩덜룩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.

 

흰 옷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

과탄산소다를 이용한 흰옷 커피얼룩 지우기

 

옷에 얼룩이 생기면 바로바로 지우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꽤 시간이 흘러버린 뒤에서야 해결해야 되는 순간이 오기도 합니다. 흰옷도 참 다양할 텐데 일반 면부터 털옷(수면잠옷), 스웨터에 모두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. 흰 옷 커피 얼룩 지우는 방법 알아볼게요.

 

과탄산소다와 커피로 얼룩진 옷, 안 쓰는 칫솔과 따뜻한 온수를 준비합니다. 온수를 담은 용기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칫솔로 살살 저어서 녹여줍니다. 과탄산소다를 바로 옷에 뿌려주면 잘 녹지 않으니 꼭 녹인 다음 사용하셔야 합니다.

 

물에 녹은 과탄산소다를 칫솔로 묻힌 뒤 커피 얼룩진 옷에 갖다 대고 문질러줍니다. 2-3개월이 지난 경우에도 얼룩이 말끔하게 지워지기 때문에 이 방법이 최고!

 

냄새나는 수건 삶기

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세탁

 

수건을 삶을 때도 가능하지만 행주를 삶을 때도 좋은 방법이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세탁입니다. 특히나 여름 장마철에 이 방법으로 세탁을 한다면 흔히 말하는 '쉰내'가 나지 않으니 진짜 좋은 방법입니다.

 

과탄산소다를 넣은 냄비에 뜨거운 물을 부어준 다음 세탁할 수건이나 행주를 넣어줍니다. 이 상태로 15-20분 정도 방치한 다음 세탁기에 넣어준 뒤 세탁하면 됩니다. 진짜 간단한 방법이지만 이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었어요.  과탄산소다를 세탁에 이용할 때는 용량 조절을 잘해주셔야 하는데 아래 표를 보고 적정량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. 물론 제품마다 뒷면에 사용량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그것을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.

 

구분 세탁물 양 사용량 (g)
일반세탁기 최소수위(30L) 10
저수위(50L) 17
중수위(80L) 27
고수위(100L) 33
드럼세탁기 3kg이하 10
3-5kg 17
5-7.5kg 27
7.5kg 이상 33

 

구분 세탁물 양 사용량 (g)
얼룩제거 시 2L 10
삶은 세탁 시 5L 5
살균 시 5L 5

 

댓글